인지행동치료

홈으로_인지행동치료_인지행동치료

인지모델이란?

ㅇ 인지행동치료는 생각과 행동의 잘못된 습관을 바꾸는 것으로, 인지모델을 근거로 합니다. 인지모델은 사람들의 감정이나 행동이 어떤 사건에 대한 그들의 지각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고 가정합니다.

예) 사막을 건너는 두 사람이 있는데, 각자 한 병의 물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사막을 반 정도 건넜을 때 두 사람 모두 물통에는 물이 반이 남아 있었습니다(상황).

- A 라는 사람은
이렇게 생각했습니다. ‘물이 반밖에 없어. 어떻게 하지?‘(생각), 그 순간 그 사람은 불안해지고 (감정), 가슴이 두근거리고 긴장이 되고 입도 바짝바짝 마르기 시작했고 가슴이 답답해 졌습니다(신체적 변화). 그러자 땀도 많이 나고 목이 더 마르게 되어 물을 마시는 속도가 더 빨라졌고(행동), 사막을 다 건너기 전에 물이 없어졌습니다.

- B 라는 사람은
같은 상황에서 물이 반이나 남았다고 생각했습니다(생각). 반이나 남았다는 생각에 마음에 여유가 생겼고 신체적인 변화 없이 본인이 물을 마시던 속도대로 물을 마시면서 예정대로 사막을 건널 수 있었습니다.

같은 상황에서도 A와 B는 서로 다른 생각을 하게 되었고 그 결과 전혀 다른 감정을 가지게 되었고 다른 신체적 변화를 느끼고 다른 행동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사람들이 어떤 상황에서 어떤 반응을 보이는 것은 그 상황 때문이라기보다는 그 상황을 어떻게 바라보는가에 따라 달라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