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클리닉

홈으로_특수클리닉_스트레스클리닉

스트레스 관련질환


스트레스는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스트레스가 모든 병을 일으키는 것은 아닙니다. 인간의 삶에 없어서는 절대 안 되는 것이나 불쾌하고 싫은 스트레스의 경우 이것이 장기간 지속되면 교감신경이 아드레날린에 지속적으로 노출되어 다양한 질병을 유발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스트레스 노출시 우리 몸의 3단계 반응

스트레스 노출시 우리 몸의 3단계 반응
단계 반응
제 1 기 (경계 반응기) 컨디션에 이상이 있음을 느끼는 시기로 몸이 찌뿌둥하고 자꾸 졸립고 도대체 기분이 나지 않습니다. 무언가 우리 몸에 이상이 올 것 같은 경고를 주는 시기로 휴식을 취하라는 신호인 것입니다.
제 2 기 (저항기) 스트레스에 대항하여 몸이 저항을 나타내는 시기입니다. 제 1기의 피로 상태가 하루 이틀 계속되다가 충분한 휴식을 취해 원상 회복을 한 후에는 이상하게도 컨디션이 그 전보다 더 좋아진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즉 가벼운 스트레스를 극복함으로써 우리 몸이 더 튼튼해졌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제 3 기 (탈진기라 부르는 발병 일보 직전의 위험기) 제 1 기의 경계반응기에서 적당한 휴식을 취하거나 제 2 기의 저항기가 형성 유지 될 수 있으면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나 스트레스 정도가 너무 크거나 휴식을 취하지 않아 회복할 시간적 여유가 없으면 저항력은 떨어지고 피로가 축적되어 탈진기로 넘어갑니다. 결과적으로 스트레스에 대한 몸의 방어능력을 잃게 되고 동시에 심리적 에너지도 고갈됩니다. 따라서 각종 신체 질병이나 정신질환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와 관련 있는 질환은?

1스트레스로 인한 신체 전반에 걸친 질병 발생
  1. 심장 및 혈관계 질병 : 고혈압, 협심증, 심근경색, 부정맥
  2. 소화기계 질병 : 만성위염, 위 및 십이지장궤양, 과민성 대장증후군, 대장염
  3. 호흡기계 질병 : 천식, 과호흡증후군
  4. 내분비계 질병 : 당뇨, 고지혈증, 갑상선기능장애
  5. 신경 및 근육계 질병 : 편두통, 관절염, 요통, 신경통, 긴장성두통
  6. 피부 질병 : 구내염, 피부염, 습진
  7. 정신과 질병 : 우울증, 공황장애, 공포증, 조증, 알코올 및 약물중독, 섭식장애(거식증/대 식증), 수면장애 류
  8. 기타 : 각종 염증, 암, 비만
2 정서적 질환
긴장상태가 계속되면서 불안증이나, 불면증, 우울증 같은 정서적인 질환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알코올이나 카페인이나 약물 및 담배 중독에 빠져 헤어나오지 못하기도 합니다. 심해지면 폭력이나 자살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행동의 변화
사람이 무기력해져서 활동력이 저하되고, 조금이라도 어려운 상황이라면 회피하려고만 합니다. 이갈이 와 같은 신경질적인 습관이 나타나기도 하며, 폭식이나 금식, 편식 같은 식습관의 변화가 생기기도 합니다.
4 인지력의 변화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상황에서는 짧은 시간에 일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능력이 떨어지고, 집중력과 기억력이 감소하여 사소한 일도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주저하게 될 만큼 판단력이 흐려집니다.

물론 이 외에도 많은 질병들이 스트레스와 관련이 되어 있고, 실제 현대 의학에서 다루는 건강문제의 약 반수는 스트레스와 관련되어 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이처럼 스트레스는 각종 신체 및 정신질환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