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DR클리닉

홈으로_특수클리닉_EMDR클리닉

EMDR의 효과가 증명되었나요?

d 그렇습니다. 특히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의 치료에 있어서 그렇습니다. 치료의 효과는 통제 연구(controlled study)를 통해 증명이 됩니다. 현재까지 14편의 통제연구가 있었고 모두 EMDR의 우수성을 밝히고 있습니다.
최근 5개의 연구에 따르면 강간, 사별, 사고, 자연재해로 인해 생긴 외상후 스트레스 질환자 중 84-90%가 단 세 번의 치료로 이 질환이 완치되었다는 보고를 하고 있습니다.
일반인의 PTSD 치료 효과는 미국 심리학회(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에서 12지부에서 1998년 조사 발표한 '실험적으로 증명된 치료(empirically validated therapies)'대한 조사에서 잘 나타나 있습니다.
EMDR은 "효과적으로 생각되는 치료(probably efficacious treatments)"로 분류되고 있으며, 이 분류는 "잘 통제된 치료 연구에서 환자에게 유익한 치료"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PTSD의 정신치료 중 단 두 가지만(즉, EMDR과 장기폭로 치료) 효과적으로 생각되는 치료 항목에 분류되어 있으며, "효과적인 치료 항목(well-established treatment)"에 해당되는 치료는 없었습니다.
2004년에는 미국정신의학회(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에서 발행된 PTSD 진료지침에 가장 효과적인 PTSD의 정신치료 2가지 중 하나로 선택되었습니다.